오마이뉴스 블로그 옛글

[스크랩] 구글정신 (Google Philosophy)

학습자료실 2005/08/29 18:53 몽양부활|dangun76

이성규 2019년 04월 15일

David & Danny 「 구글정신 (Google Philosophy) 」

얼마 전 구글 토크가 나왔고, 많은 Blog들에서 그것에 대한 이야기(나 써 봤다)를 쏟아 내고 있다. 구글은 물론 똑똑한 친구들이 웹의 링크 구조를 통한 Precision을 높이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으로 성공했다.

그러나 다른 상품들, 예를 들면 News, Gmail, Desktop Search, 최근의 Talk 등에 이르는 상품 라인업을 살펴 보면 PageRank 만큼 Innovative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Google’이라는 것 자체로 열광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구글은 마케팅을 잘 하는 회사임이 분명하다. 구글은 그들의 선배 격인 야후!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면서 ‘포탈’이라는 단어를 구태의연하게 만드는 동시에, 스스로 트랜드 세터로 자리매김했다. 그런데 이것이 마케팅을 잘 한 덕분이라고 치부해 버리기엔 좀 무리가 있다.

구글은 ‘Internet Philosophy’을 충실히 따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필자도 ‘Internet Philosophy’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쉽지 않지만, Collective Intelligence, Openness & Fax-Effect 등 인터넷을 다른 것과 구별 짓게 하는 독특한 요건들을 빠짐 없이 갖추고 있는 듯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의 웹사이트에 명시된 구글정신(Google Philosophy)을 이곳에 옮겨보았다. 부분부분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나 분명 유익한 것이라는 생각에.

구글이 진실이라고 믿는 10가지(Ten things Google has found to be true).

  1. Focus on the user and all else will follow. 유저에게 Focus, 나머지는 그 다음. 주주의 작은 이익에 대한 유혹은 늘 존재하지만, 구글은 지금까지 사용자 경험을 꾸준히 지켜왔다. 이렇게 함으로써 구글은 TV 캠페인이 아닌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며 충성도 높은 사용자 층을 확보했다.
  • 인터페이스는 간결해야 한다. The interface is clear and simple.
  • 페이지 로딩은 순간적으로 이뤄지도록 한다. Pages load instantly.
  • 검색 결과 영역만큼은 팔지 않는다. Placement in search results is never sold to anyone.
  • 광고는 반드시 컨텐트와 관련 있는 것을 게재한다. Advertising on the site must offer relevant content and not be a distraction.
  1. it’s best to do one thing really, really well.
    하나에 집중한다. 구글은 검색이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잘 하는지 알고 있고, 어떻게 더 잘 할 수 있는지 안다. 새로운 상품들-Gmail, Maps, Desktop Search-을 만들 때도 이전에 불가능했던 영역에 대해 검색을 잘 할 수 있기 때문(개척)이다.

  2. Fast is better than slow.
    빨라야 한다. 물어보면 바로 응답해야 한다.

  3. Democracy on the web works.
    민주적인 웹 구조. 사람, 혹은 특정 단어의 Frequency에 의존하는 대신, 수백만의 개개의 정보들이 ‘어떤 것이 가치 있는가?’를 가리키고 있는 것, 구글의 페이지랭크는 이것을 기초로 한다.

  4. You don't need to be at your desk to need an answer.
    책상에만 붙어 있을 필요 없다. 네트워크는 모바일로 확장된다. Google Number Search(GNS)는 사용자 입력을 개선시키고, Palm PDA, i-mode, J-Sky, EZWeb 등의 다른 인터페이스에서도 구글은 작동된다.

  5. You can make money without doing evil.
    나쁜 짓 안하고도 돈을 벌 수 있다. 구글은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고, 광고를 통해 돈을 번다. 그러나 검색결과 페이지에서는 결코 광고를 보지 않아도 된다. 우리의 광고는 유용한 정보이며, 적어도 관련 있는 정보라고 믿는다. 구글의 광고는 다수 사용자들의 관심을 반영하며 결코 조작되지 않는다.

  6. There's always more information out there.
    거기엔 항상 더 많은 정보가 있다. 읽히지 않았던(바깥의) 폰 넘버, 이미지들, PDF, Microsoft Word, Excel, PowerPoint. 구글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세상의 모든 지식을 추가해 나갈 것이다.

  7. The need for information crosses all borders.
    모든 장벽을 뛰어 넘는 정보. 검색 결과의 절반 이상이 미국 외 지역에서 서비스되고 있고 35개의 언어로 검색결과가 출력되고 있으며 현재 번역 기능이 제공되고 있다. 앞으로 구글의 인터페이스는 10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될 것이다.

  8. You can be serious without a suit.
    양복 없이도 진지할 수 있다. 검색 외에 심각한 건 없다. 구글 설립자는 구글은 도전이어야 하고 도전은 재미있어야 한다고 역설해 왔다. 직원들은 아이디어를 서로 교환하고 테스트하며, 무서운 속도로 적용해 나간다.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육성한다.

  9. Great just isn't good enough.
    위대함이 충분한 것은 아니다. 항상 기대 이상을 전달한다. 구글은 마지막에 최고가 되는 것이 아닌 처음부터 최고를 지향한다. 왜 WAP에서 검색하기가 힘들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Google Number Search를 낳았고, 검색은 정확한 단어들과 함께 하기에 Spell Checker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끊임 없는 불만족이 최고 검색엔진을 만드는 원동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