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미디어문헌

뉴스 기사를 읽은 뒤 독자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네 가지 질문(그리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우리는 어떻게 이 보도를 했는가"라는 박스 기사 추가 시 , 뉴스 조직을 훨씬 더 신뢰

이성규 2019년 11월 03일

image

아래 글은 니먼랩이 자사 홈페이지에 게시한 기사 'Here are the four most common questions readers have after consuming a news article (and how to answer them)'를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 니먼랩 측의 '간접적'인 동의와 요청을 일정 수준 받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 아직 직접적이고 공식적인 협약을 체결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오역이 포함돼 있을 수도 있다는 점도 말씀드립니다. 저자는 CHRISTINE SCHMIDT 입니다.


26명의 텍사스인들이 방으로 걸어들어간다...

...그리고 뉴스 기사에 대해 토론한다. 텍사스 오스틴 대학의 미디어 관여 센터와 함께 5개의 포커스 그룹의 일부 참여자로서 도미니크 A 타마르 윌너, 몬티엘 발레와 지나 마술로 첸은 최근 저널리즘에 대한 질문을 받기 위해 비-저널리즘 종사자들을(매우 다양한 혼합) 직접 만났다. 그 건 기자들이 독자들에게 공개적인 질문을 하는 것에 대한 학문적 관점의 일부였다. 어떻게 하면 뉴스 매체가 독자들의 궁금증이나 우려를 사전에 더 잘 다룰 수 있을까?

관련 기사 : 독자와 신뢰를 쌓고 싶으십니까? 스토리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상자를 추가해 보십시오(2019년 2월 26일)

올해 초 이 센터는 특정 기사와 함께 "우리는 어떻게 이 보도를 했는가"라는 박스 기사(box)를 추가하는 것이 어떻게 한 뉴스 조직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모의 뉴스 사이트를 이용해, 박스 기사가 포함된 뉴스를 본 사람들은 박스가 없는 동일한 기사를 본 사람들에 비해, 뉴스 조직을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는 대상으로 인식했다.

image

— USA Today와 Tennessean의 스토리를 이용해, 박스 기사가 있는 기사를 본 사람들은 USA Today와 Tennessean의 12가지 신뢰 속성 중 11가지에 대해 박스 없이 같은 이야기를 본 사람들에 비해 훨씬 더 높게 평가했다. 이러한 12가지 속성에는 더 투명하고, 정보적이며, 정확하고,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고, 편견이 없고, 평판이 좋은 것 등이 포함된다. 단지 "의제를 갖고 있지 않다"는 항목만이 유의미하게 높지는 않았다.

이 연구는 지역 신문과 전국 신문 3건의 기사를 검토하기 위해 텍사스 사람들의 여러 유형을 뒤섞어 모집했다( 1/3은 뉴스를 거의 소비하지 않는 사람으로 통상 뉴스 회피자로 알려진 그룹이다). 그들이 느낀 주요 질문들에 대해서는 여전히 답변을 얻지 못했다.

더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뉴스 기사를 둘러싼 상황을 더 깊이 파고들거나 좀더 조사해 보세요 : 프로젝트 매니저인 오스카(50)는 "이 기사는 웰스 파고가 내부 보고서를 발표하는 내용이며 웰스 파고가 어떤 심층도 없이 상황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실제로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것인지, 아니면 그저 퍼프 조각일 뿐인지를 알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그걸 세세히 나눠서(break down) 보여줄 수 있을까요?

전문 용어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치명적인 버스 충돌사고에 대한 스토리를 읽은 후에 참가자들은 왜 버스 기사가 체포되지 않았는지 알고 싶어했다. 이 기사는 경찰 수색영장이 그녀가 운전 중 손상을 입었을 수도 있지만 범죄 혐의가 없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참가자들은 이 기사에서 경찰의 사건 처리 절차에 대한 더 많은 설명을 원했다.

왜 이 목소리를 포함하거나/포함하지 않았나요?

왜 어떤 출처는 포함되고 다른 출처는 제외됐는지 설명하십시오 : 58세의 토니는 사형제도에 관한 기사를 읽은 후 왜 신문은 교황 프란치스코의 발언(quote)을 포함시켰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리고 맨 마지막 부분에, 약간 튀는 방식으로 '교황 프란치스코는 이 토픽에 힘을 실었다'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이게 관련이 있는 건가요?"라고 질문했다.

대학생 프레스턴(22세)는 "지금처럼 웰스파고 기자와 은행과의 관계가 궁금하다. - 왜냐하면 내가 주목한 한 가지는 웰스 파고 시스템 외부 사람의 인용문은 여기 아예 없었다는 점이다. 고객들의 인용문이 하나도 없었던 것처럼 말이다"고 말했다.

이건 편파적인가요?

**기자와 취재 대상(subject) 사이가 잠재적으로 은밀한 관계라고 묘사함으로써 편파적으로 독자들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 뉴스룸은 편집독립 선언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기사 취재원(출입처)과의 관계 결여를 언급해야 한다. 뉴스룸은 또한 그 기사가 어떻게, 왜 1면에 걸렸는지 혹은 그 기사 내 상자로 보도됐는지 대한 핵심 정보를 명확히 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기사들이 거대한 해설 기사가 되지는 않을 것이고, 심지어 뉴스 소비자들로부터 완전히 숙독되지 못하는 기사들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남아있는(leftover) 질문은 불가피하지만, 이러한 질문은 쉽게 대답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질문으로, 아마도 "어떻게 이 보고를 했는가"라는 사이드박스에 의해 처리될 수 있을 것이다.

전체 보고서는 여기(What People Want to Know About the News)서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