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 발행 보고서..."저널리즘 규범&관행 개선은 소셜미디어에서 잠시 뉴스 보는 이들엔 영향 못 미칠 수도"

1. 소개

뉴스에 대한 신뢰가 전 세계적으로 약화되었습니다. 로이터 연구소의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0에 따르면, 40개 시장에서 통상 대부분의 뉴스를 신뢰한다고 답한 사람은 10명 중 4명 미만(38%)입니다(Newman et al, 2020).  브라질과 영국(Fletcher 2020)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신뢰는 최근 들어 두 자릿수 마진으로 하락했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추세들이, 급증하는 당파적 분열을 은폐하고 있기도 합니다(예: Jurkowitz et al. 2020 참조).

신뢰가 왜 약화되고 있고, 서로 다른 맥락과 그룹에 걸쳐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이며, 이에 대해 어떤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을까? 이러한 것들은 뉴스 프로젝트의 신뢰 명목으로 정리한 질문들입니다. 이 보고서는 우리가 향후 3년간 프로젝트를 통해 발표할 많은 보고서들 중 첫 번째 것입니다. 신뢰는 위탁자(trustors)와 수탁자(trustees)의 관계이기 때문에 주로 수용자들과 신뢰에 대한 사고방식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하겠지만, 여기선 저널리즘을 연구하는 사람들과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재검토하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경험에 의해 그리고 우리의 연구를 위해 전문 기자와 뉴스 미디어가 그들의 작업에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어떻게 신뢰하는지 관여하기를 원합니다. 뉴스 신뢰에 관한 기존 연구(거의 200개 가까운 학제간 출판물을 포함)와 그 주제에 대한 독창적인 인터뷰(여러 국가에 걸쳐 기자 및 기타 실무자들과 82개 포함)에 대한 광범위한 검토를 결합해서 신뢰에 대해 알려진 것, 알려지지 않은 것, 이러한 경향에 기여하고 있는 것, 그리고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가를 정리할 것입니다. 미디어 조직은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는 디지털 환경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뢰는 추상적인 관심사가 아니라 직업으로서의 저널리즘, 기관으로서의 뉴스, 기업으로서의 미디어의 사회적 토대의 일부입니다. 그것은 대중과 뉴스 매체 모두에게 중요하고 위험합니다. 뉴스를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은 사람들이 세상을 탐색하고 참여하는 데 도움이되기 때문에 대중에게 중요하지만 모든 것이 똑같이 신뢰할 수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그 직종이 그 신뢰에 의존하기 때문에 뉴스 미디어에 중요하지만 길을 잃었을 때 되찾기 어렵고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그렇다면 세계 뉴스 미디어 협회(WANM)가 밝힌 것처럼 '신뢰가 성공을 위한 새로운 통화'라면(Tjaardstr 2017) 어떻게 벌어들이고 이 통화로 무엇을 살 수 있을까요? 그것을 되찾거나 간직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보기 좋거나 기분이 좋은 일을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실제로 작동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런 차이가 없거나 더 나빠져서 반-생산적(counter-productive)일 수 있습니다. 그들이 일을 할 때에도 정확하고 믿을 만한 뉴스에 대한 신뢰를 높이려고 하는 것과 관련된 많은 선택들은 반대급부와의 교환(trade-offs)과 함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우리의 목적은 저널리스트들과 뉴스 미디어가 신뢰를 약화시키는 것들에 대한 우려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 기반의 결정(informed decisions)을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행가능한 증거들을 모으는 것입니다.

1.1. 뉴스를 신뢰하는 이유

뉴스에 대한 회의론이 커지는 것은 점점 더 다원화되는 미디어 환경의 당연한 결과일 것입니다(Schudson 2019; Wisbord 2018). 그러나, 그들의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뉴스 미디어가 공적 문제에 대한 접근 가능하고, 시의 적절하고, 관련 있는 정보에 대한 가장 믿을 만한 독립된 자료로 남아 있는 세상에서, 신뢰 하락은 정보에 입각한 정치적 결정을 내리고 지도자들에게 책임을 지우려는 시민들에게 중요한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나라들, 특히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는 온라인에서 무엇이 가짜인지 구별할 수 있는가에 대해 높은 비율로 우려하고 있다고 말합니다(뉴먼 외 2020). 그리고 많은 대중들이 플랫폼 회사와 이러한 문제에 기여하는 국내 정치인들에게 책임을 지우는 반면, 일부는 언론인을 가장 우려하는 허위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의 출처로 파악하기도 합니다(Newman et al. 2020).

뉴스에 대한 신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가장 설득력 있는 이유들 중 하나는 우리가 지난 몇 달 동안 다양한 뉴스룸의 기자들 그리고 고위 관리자들과의 인터뷰에서 들은 이야기들입니다. 이 보고서에는 많은 미디어 조직의 비즈니스 모델이 구독자와 후원자의 직접적인 수익에 어느 때보다 의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이들이 저널리즘 자체에 대한 결과를 강조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상업적 고려도 포함될 것입니다. 신뢰는 소싱(영국 신문의 한 고위 기자의 말로 '신성함')에서부터 기자의 안전(Beaumont 2020 참조), 부패 및 불법 행위에 대한 보도의 대중 영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개 짖는 소리가 있지만 아무도 개의치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마거릿 설리번, 워싱턴포스트(미국) 언론 칼럼니스트

번역본 전문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