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인용은 미디어고토사의 작가가 관련 서적이나 논문 등을 보면서 인용하고 싶은 문구를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때론 길 때도 있고 때론 한 문장으로 끝날 때도 있을 겁니다. 미디어고토사 독자들이 가벼운 읽을 거리를 이곳에서 발견하도록 도와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습니다. <고토사의 설명>


출처 문헌

Kalogeropoulos, A., Toff, B., & Fletcher, R. (2022). The Watchdog Press in the Doghouse: A Comparative Study of Attitudes about Accountability Journalism, Trust in News, and News Avoidanc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Politics, 19401612221112572.

#

그러나 저자들이 지적했듯이 뉴스 미디어 소유자가 편협한 당파적 목표 달성을 위해 십자군 저널리즘을 활용할 때 또는 보다 관련성 있는 뉴스 주제에서 관심을 돌리는 데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Marquez-Ramírez et al. 2020) 강력한 감시견 언론의 존재가 다원주의적 민주주의에 반드시 그리고 순전히 긍정적인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감시견 역할수행 평가는 큐레이터(토픽 선별) 역할 또는 분석 역할과 같은 저널리즘의 다른 기능만큼이나 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발견은 감시견 역할이 다른 역할보다 수용자들에게 덜 중요할 수 있다고 제안했던 이전 연구를 확장하고 있는 것입니다.(예: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 우려 사항에 응답하는 것과 관련된 역할)(Costera Meijer 2010; Heider et al. 2005).

#

언론 자유도가 낮은 환경에서(예: 멕시코, 터키, 그리스와 같은 국가) 사람들은 뉴스 미디어가 권력자를 면밀히 탐사하는 것으로 인식하게 되면 뉴스를 회피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우리는 발견했습니다. 이 발견은 그러한 관행을 바람직하지 않은 공격견(attack dog) 저널리즘의 형태와 동일시하는 부패 또는 인식과 다시 관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상황에서 단순히 정치 문제와 관련된 뉴스를 회피하려는 많은 사람들의 바람이 반영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우리의 연구 결과는 학계가 ‘감시견적 이상’과 뉴스 및 민주주의에 대한 신뢰에 대한 중요성을 더 광범위하게 강조해 왔음에도 실제로 많은 수용자들이 뉴스에 원하고 기대하는 것보다는 덜 중요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책무성 저널리즘(Accountability journalism)은 언론의 중요한 민주적 기능일 수 있지만, 언론인이나 저널리즘 연구 학자들이 때때로 생각하는 것처럼, ‘꺼려하는 수용자’들을 다시 안으로 끌어들이는 데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을 거리

[저널리즘과 민주주의 연재 (1)] 민주주의를 위해 저널리즘은 꼭 필요할까?
저널리즘 규범과 강령은 한국 사회, 한국 민주주의가 품고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널리즘 영역에서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하려고 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질문부터 시작을 하겠습니다. 저널리즘은 민주주의에 필수적인 요소일까요? 저널리즘은 민주주의를 위해 어떤 기여와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조금더 좁혀서 한국의 저널리즘은 한국의 민주주의를 위해 어떤
진실의 모호성, 수용자의 복잡다기성 그 속에서 저널리즘의 역할
Pixabay로부터 입수된 OpenClipart-Vectors님의 이미지 입니다.저널리즘을 정의하고 진실을 규정해야 하는 책무를 더 이상 방기하기 어려운 시점에 왔다.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저널리스트라면 이 질문에 스스로 답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탈진실의 시대, 다시 말해 진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시대에 진실을 좇는 행위가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진실은
서비스 저널리즘 유행이 의미하는 것은?
서비스 저널리즘을 다시 불러낸 건 정보와 지식의 생산과잉이다. 정보는 차고 넘치지만 믿을 만한 정보는 여전히 부족하다. 독자들의 탐색 비용도 낮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검색이라는 최상의 솔루션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데 아직 2%가 부족해보인다. SEO와 검색 어뷰징은 검색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검색이 플랫폼 사업자의 해법이라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