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붐이죠. 구독하는 뉴스레터도 점차 늘어날 겁니다. 받은편지함엔 읽지 않은 뉴스레터가 가득 쌓이고 있을 테고요. 그럴 때마다 가끔 중요한 뉴스레터를 놓치는 경우도 많이 있을 겁니다. 특히 늘 챙겨보는 뉴스레터는 앱에서 알림을 해두고 있다 하더라도 깜빡하는 사이 흔적을 찾기도 묘연해지는 경우를 경험했을 겁니다.

저는 받아보는 뉴스레터만 해도 이젠 셀 수 없을 정도가 됐거든요. 그러다 정리도 되지 않고 읽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정말 많아졌습니다. 반드시 챙겨 읽는 뉴스레터는 별도로 분류를 해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서브스택의 RSS 리더툴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제 Gmail을 그렇게 만들어보기로 마음을 먹었답니다.

저는 Gmail의 필터 기능을 이용해서 분류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제 여러분들과 같이 이걸 만들어보도록 하죠.

1단계 : 분류하고자 하는 뉴스레터 열기

먼저 꼭 챙겨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뉴스레터 하나를 열어보세요. 그리고 발신자 이메일을 복사해두세요. 이것이 분류의 시작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Gmail의 필터 기능을 이용해서 분류 체계를 만든다고 했는데요. 이미 유추하셨겠지만, 발신자 이메일을 중심으로 뉴스레터를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통상 단일 주제의 단일 뉴스레터는 발신자가 동일하죠. 발신자가 다르다는 건 뉴스레터의 카테고리가 다르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 별도로 만들거나 발신자를 추가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2단계 : 필터링 규칙 만들기

구독하고 계시는 뉴스레터의 이메일 하나를 클릭하셨나요? PC 기준으로 우측 상단을 보세요. '더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세로로 ...이 찍혀 있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유사한 메일 필터링'이라는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 클릭해 보세요.

빈창이 허허벌판처럼 펼쳐질 겁니다. 펼쳐진 항목 중에 보낸사람에 뉴스레터 발신자의 이메일을 적혀 있을 겁니다. 만약 적혀 있지 않다면, 뉴스레터 발신자의 이메일을 적어넣으세요. 발신자 이메일을 기반으로 필터링 규칙이 만들어지게 될 것입니다. 혹 발신자 이메일 외에 제목에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것만 분류하겠다고 한다면 그에 맞게 설정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완료됐다면 '필터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3단계 : 세부 분류 설정하기

이제 거의 마지막 단계까지 왔습니다. 분류된 뉴스레터를 Gmail의 왼쪽 메뉴창에 체계적으로 표시하는 작업만 남았습니다. 여러 메뉴 중에 '다음 라벨 적용'이라는 메뉴가 보이시나요? 해당 뉴스레터에 라벨명을 부여하는 절차입니다. 만약 이미 라벨이 존재한다면 그 라벨을 지정하면 되고요, 저처럼 해당 뉴스레터에 새 이름값을 부여하고 싶으시다면 '새 라벨'을 클릭하세요.

저는, 니먼랩 뉴스레터엔 '니먼랩'이라는 라벨값을 새 라벨 만들기를 통해서 부여했습니다. 그리고 상위 라벨로 '뉴스레터'라는 라벨을 만들어서 그 하위 채널에 '니먼랩'을 넣어두었습니다. 폴더 개념처럼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혹 추가적으로 이 라벨에 포함된 이메일을 스팸으로 분류하지 말라고 명령하고 싶으시다면, '절대 스팸으로 신고하지 않음'을 체크해두세요.

완료됐다면 '필터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마무리하며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PC 기준 Gmail창 왼쪽에 여러분이 만들어둔 뉴스레터 목록이 보이시나요? 그러면 완성이 된 것입니다. 그런데 텅텅 비어있죠? 당황하지 마세요. 다음 뉴스레터가 받은편지함에 들어오면 이전 것까지 필터링해서 목록에 보여줄 겁니다. 기다리는 일만 남은 거죠.

만약 필터링 조건을 변경하시 싶으시다면

예를 들어 Axios의 여러 뉴스레터를 그냥 하나의 'Axios 뉴스레터'에 다 모아두고 싶다고 해볼게요. 이 경우 필터 조건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어디서 해야 할까요? Gmail 창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이 보이시나요? 그걸 클릭해보세요. 그리고 '필터 및 차단된 주소'를 클릭해 보세요. 여러분들이 만들어 둔 여러 필터 조건들이 나타날 겁니다. 변경하려는 필터 조건에 가서 '수정' 버튼을 누르세요. 그런 뒤 '보낸사람'에 연산자 'OR'을 입력하고 추가할 이메일 주소를 넣어주세요. from은 한 번 더 안 쓰셔도 됩니다. 나머지는 이전 절차와 동일합니다.

Gmail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검색 연산자 - Gmail 고객센터
검색 연산자라고 부르는 단어나 기호를 사용해 Gmail 검색결과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연산자를 조합해 검색결과를 더 세부적으로 필터링

Gmail을 서브스택의 RSS처럼 만드는 방법이었는데요. 어땠나요? 유용할 것 같은가요? 혹 오류가 있거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제게 이메일을 주세요. dangun76@gmail.co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