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니키 어셔 교수가 묵직한 논문 하나를 추천했더군요. 메타버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2021년도에 발표됐는데요. 워낙 분량이 많아서 다 읽진 못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다양한 담론들이 오가는 현 상황을 감안하면 눈길을 끌 수 있는 연구물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함께 읽어보자는 차원에서 논문 링크를 여기에 올립니다. 그리고 초록을 번역해서 소개합니다.

Lee, L. H., Braud, T., Zhou, P., Wang, L., Xu, D., Lin, Z., ... & Hui, P. (2021). All one needs to know about metaverse: A complete survey on technological singularity, virtual ecosystem, and research agenda. arXiv preprint arXiv:2110.05352.

다음은 이 논문의 초록을 번역한 것입니다.


초록

1990년대 인터넷이 대중화 된 이후로 사이버 공간은 계속해서 진화해 왔습니다. 우리는 소셜 네트워크, 화상 회의, 가상 3D세계(예: VR 채팅), 증강현실 응용 프로그램(예: Pokemon Go) 및 Non Fungible Token Games(예: Upland)를 포함한 다양한 컴퓨터 매개 가상 환경을 만들어 왔습니다. 이러한 가상 환경은 비록 비영구적이며 상호 연결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수준의 디지털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물리적 삶의 모든 측면에서 디지털 전환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메타버스의 핵심에는 거대하고, 통합되고, 지속적이며, 공유되는 영역으로서의 몰입형 인터넷의 비전이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 5G, 인공 지능과 같은 새로운 기술에 의해 촉진되는 미래 지향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우리 사이버 공간의 디지털 '빅뱅'은 멀지 않습니다.

이 리서치 논문은 최신 메타버스 발전을 최첨단 기술과 메타버스 생태계의 차원에서 살펴보는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첫 번째 노력을 제시하고 디지털 '빅뱅'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첫째, 기술은 현재 인터넷에서 메타버스로의 전환을 이끄는 원동력입니다. 따라서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 사용자 상호 작용(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인공 지능, 블록체인, 컴퓨터 비전, IoT 및 로봇 공학, 에지 및 클라우드 컴퓨팅, 미래 모바일 네트워크 등 8가지 구현 기술을 엄격하게 검토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측면에서 메타버스 생태계는 인간 사용자가 자급자족하고 지속적이며 공유되는 영역에서 생활하고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아바타, 콘텐츠 제작, 가상 경제, 사회적 수용성,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신뢰 및 책임의 6가지 사용자 중심 요소에 대해 논의합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의제를 제안합니다.

XIX. 결론 메모

마지막으로 Apple 및 Google과 같은 기술 대기업은 메타버스를 실현하기 위한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의 참여와 생태계의 점진적인 개발 및 개선으로 인해 가상 세계(또는 디지털 트윈)는 향후 몇 년 동안 완전히 달라 보일 것입니다. 이제 우리의 디지털화된 미래는 강력한 컴퓨팅 장치와 지능형 웨어러블의 존재로 인해 더 상호작용적이고, 더 생생하고, 더 구체화되고, 더 많은 멀티미디어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메타버스가 물리적 세계와 일상생활에 통합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우리는 메타버스가 우리의 물리적 현실과 병행하여 또 다른 거대한 실체로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메타버스를 구축하기 위한 전체론적 접근을 요청합니다. 다양한 기술과 생태계에 걸친 최신 작업을 조사함으로써 메타버스 커뮤니티 내에서 더 넓은 토론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논의한 핵심 주제에 대한 성찰을 통해 향후 수십 년 동안 메타버스의 미래를 형성하기 위한 근본적인 과제와 연구 의제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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