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있는 저널리즘(Valuable Journalism)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도 'Digital Journalism'이라는 학술지에 최근 게재된 논문을 보고 처음 알게 됐습니다. 논문을 읽으며 왜 이런 개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가를 깊이 깨닫게 됐습니다. 잠시 가치있는 저널리즘의 정의를 들어볼까요?

Valuable Journalism can be characterized as a meaningful, enlightening, surprising, empowering, comforting or reassuring experience which optimizes news enjoyment and civic empowerment and can be condensed into three key experiences: “Getting recognition,” “Learning something new” and “Increasing mutual understanding.” It satisfies fundamental human needs of autonomy, inspiration, sense of belonging, competence and social relatedness.(p.12)

'뉴스 회피'(news avoidance)라는 개념이 있죠(Skovsgaard, M., & Andersen, K. 2020). 사람들이 뉴스를 통해서 좋은 경험을 얻지 못하다 보니 혹은 불쾌한 경험을 하다 보니 뉴스를 피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뉴스가 수용자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가 줄어들거나 사라진다는 흐름을 대변하는 상징적인 개념어입니다. 조금더 확장하면 의도하지 않게 뉴스가 아닌 다른 콘텐츠를 더 선호하게 되는 현상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뉴스 소비가 줄어들지는 않겠지만, 뉴스가 정보 흐름에서 중요한 위상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경고 정도로는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저널리즘이 민주주의에 기여할 수 있는 여러 기회들을 잃어버린다는 의미이기에 심각성이 더해진다면 분명 새로운 위험을 가져올 수는 있습니다.

Skovsgaard, M., & Andersen, K. 2020. p.11

뉴스가 다시 건강하게 소비되고, 수용자들에게 유익을 제공함으로써 신뢰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뉴스만의 새로운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게 무엇인지 선뜻 떠오르지 않을 겁니다. 뉴스거리를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수용자들의 '가치 경험'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 템플릿은 수용자들에게 가치 있는 저널리즘을 생산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들을 위 논문에 기반해서 만들어 본 것입니다. Irene의 이 논문은 22개의 수용자 리서치 프로젝트(2004~2020년)를 메타 분석해서 수용자들이 뉴스를 통해 기대하는 경험들을 3가지 핵심 경험으로 재구조화한 것입니다. 이를 가치있는 저널리즘이라고 명명한 것이고요.

독자(수용자) 수익 모델 넘어 신뢰 향상에 도움

그러면 이 템플릿을 어떤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궁금할 텐데요. 기사 기획에 활용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더 많은 유료 구독자를 모으기 위한 용도로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당연히 유료 구독자 유인에 도움이 되는 건 분명하고요. 간단히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 더 많은 유료 구독자를 창출하고 싶을 때
  • 지불의사가 높은 기사를 더 많이 작성해야 할 때
  • 특정 독자 집단들로부터 고맙다는 평가를 얻고 싶을 때
  • 신뢰를 높이기 위한 연재물을 기획할 때

아시다시피 뉴스 및 언론사에 대한 신뢰를 상대적인 평가 개념입니다. 자신이 읽고 있는 뉴스로부터 아래 템플릿에 있는 가치와 유익을 경험하게 되면 신뢰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물론 세대마다 조금씩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사실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이 점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Valuable Journalism. 이 단어만 들어도 뭔가 희망을 갖게 되지 않나요? 이 작은 개념 하나가 국내 저널리즘에서 내일을 찾아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미디어고토사는 언제나 여러분들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 유료 구독자는 템플릿을 미디어고토사 도서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참, 이메일로 이 콘텐츠를 받아보시는 분들은 아래 임베드된 내용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고토사 웹사이트에서 재확인해주세요.

참고 문헌

  • Costera Meijer, I. (2021). What is Valuable Journalism? Three Key Experiences and Their Challenges for Journalism Scholars and Practitioners. Digital Journalism, 1-23.
  • Skovsgaard, M., & Andersen, K. (2020). Conceptualizing news avoidance: Towards a shared understanding of different causes and potential solutions. Journalism Studies, 21(4), 459-476.